Ⅰ. 서론
헤겔은 정부 편에 선다. 한 동료 교수가 정치범 잔트의 어머니에게 위로의 편지를 보내고 이 때문에 그의 해직 여부가 당국의 결정에 맡겨지게 되자, 헤겔은 이 같은 조치를 지지한다. 심지어 어떤 경우에는 그는 자신의 학문적인 적대자를 제거할 목적으로 정부와의 관계를 이용하기조차 한
법철학의 개념
법철학이란 법에 관하여 철학적 연구를 하는 학문으로 법철학이란 말 대신에 법리학 또는 법률철학이라고도 한다. 법철학은 법에 관한 철학적 연구를 하는 학문이기 때문에 법에 관하여 논리적 연구를 주로하는 법해석학과 법에 관하여 사회학적 연구를 주로하는 법사회학과 구별된
헤겔은 첫 번째 계기의 의지를 ‘부정적인 자유’ 또는 ‘오성의 자유’로 규정한다. Ibid., p.76
이때의 의지가 내포하는 자유의 의미란 첫 번째 계기의 의지의 의미에 부합하여, 단지 모든 것을 부정하고 거부하고 추상하는 자유이다. 다시 말해서 어떤 특정한 혹은 특수한 규정 일체를 거부하고 모든
법철학 강요: Grundlinien der Philosophie des Rechts》(21)를 내놓았다. 베를린 시절은 헤겔의 가장 화려한 시절로서 유력한 헤겔학파가 형성되었으며, 그의 철학은 국내외에 널리 전파되었으나 31년 콜레라에 걸려 사망하였다. 헤겔 철학의 역사적 의의는 18세기의 합리주의적 계몽사상의 한계를 통찰하고 ‘역사
법철학 강요: Grundlinien der Philosophie des Rechts》(21)를 내놓았다. 베를린 시절은 헤겔의 가장 화려한 시절로서 유력한 헤겔학파가 형성되었으며, 그의 철학은 국내외에 널리 전파되었으나 31년 콜레라에 걸려 사망하였다. 헤겔 철학의 역사적 의의는 18세기의 합리주의적 계몽사상의 한계를 통찰하고 ‘역사
헤겔법철학 비판서설(法哲學批判序說)》을, 1845년 엥겔스와 공동으로 《신성가족》과 《독일 이데올로기》를 썼으며, 《독일 이데올로기》에서 유물사관의 주장을 처음으로 정립․설명하였다. 1847년 P.J.프루동(1809~1865)의 《빈곤의 철학》을 비판한 《철학의 빈곤》을 쓰고, 그해에 런던에서 공
법철학 요강」등
2. 헤겔철학의 일반성, 변증법
정·반·합에 의한 변화와 생성의 규칙이 변증법이다. 이 규칙은 확실히 정신의 활동에 먼저 적용된다. 우리는 어떤 것(예: 라디오)을 생각하면 그것이 아닌 것(예: 손전등)을 생각하고 이 둘을 발전시켜 새로운 것(예: 손전등과 라디오의 결합체)를 생각
법철학 강요 Grundlinien der Philosophie des Rechts》(1821)를 내놓았다. 베를린 시절은 헤겔의 가장 화려한 시절로서 유력한 헤겔학파가 형성되었으며, 그의 철학은 국내외에 널리 전파되었으나 1831년 콜레라에 걸려 사망하였다
중요저서로는 정신현상학 , 역사철학 강의 , 역사학 , 법철학 강요 , 철학입문 , 법
헤겔은 칸트 철학을 계승한 독일 관념론의 대성자로 독자적인 철학체계를 완성시킴.
《정신현상학(精神現象學)》《논리학》《법철학 강요》가 대표적 저서
헤겔철학의 소개
지금까지의 철학에서는 운동론과 존재론의 논쟁이 계속 되고 있었다.
세계가 어떻게 변하고 발전하는가? 에 대한 답
법철학강요>를 간행하였다. 그의 저작 중 가장 많이 읽히 는 <역사철학> <종교철학> <미학> 등은 죽은 뒤 제자들이 편찬한 강의록이다.
Ⅱ. 사상
헤겔사상을 요약하면 변증법과 이성주의이다. 셰계를 현실과 이성의 일치라고 본 그는 절 대적이고도 유일한 방법인 변증법을 통해 전개되는 세계